본문 바로가기
[POLF] 공공기관 & 라이프

공공기관 면접 필수 이슈 분석 '레고랜드' 사태의 핵심을 알아보자.

by POLF 2022. 11. 2.

썸네일 "레고랜드 사태에 대해 알아보자."
공공기관 면접에서 이슈 분석은 필수다.

안녕하세요. 폴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강원도의 김진태 도지사가 레고랜드 테마파크 개발 시행사인 강원중도개발공사의 채무를 더 이상 보증해주지 않기로 하게 되면서 채권시장에 자금경색을 만들어 낸 사태인 '레고랜드' 사태에 대해서 핵심을 요약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간단히 용어부터 정리 한번 하고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PF : Project Finance - 사업에 필요한 자금 조달
  • PFV : Project Finance Vehicle -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설립한 회사
  • ABCP : Asset-Backed Commercial Paper - 자산담보부기업어음(즉, 회사 자산을 담보로 돈을 빌린겁니다.)

레고랜드 사태가 일어난 이유

강원도는 2011년 영국의 멀린사와 레고랜드 테마파크를 조성하기 위한 투자합의각서에 합의했습니다. 그리고 강원도는 레고랜드를 만들기 위한 부지를 조성하게 되는데 이때 만들어진 지방공기업이 바로 중도개발공사입니다. 중도개발공사는 테마파크 부지를 위한 중도개발과정 중 2015년에 고인돌 등 청동기 시대 유물이 발견되는 사건이 일어나게 됩니다. 중도에서 발견된 고인돌이 101개, 집터 917개인데 집터 1개당 6~7명이 살았다고 하니, 개발이 되는 중도에 대략 6,000명의 사람이 모여서 살았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세계 최대의 청동기 시대 유물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이렇게 선사시대 유물이 발견되면 개발공사는 지연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중도개발공사는 PF를 위해 에이원제일차라는 PFV를 통해 ABCP를 발행해서 자금을 조달했는데, 이때 PF가 2050억원 규모입니다. 또한 비원제일차라는 PFV를 통해서도 50억원 규모의 PF가 있었는데 이는 2021년 11월에 만기 청산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원래의 레고랜드 사태는 큰 사건이 될 수 없는 조건이였습니다. 에이원제일차가 빌린 대출 만기일이 2022년 9월 29일이였으나, 이는 이미 채권자와 만기 연장 합의가 이뤄진 상환이였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하루 전날 김진태 도지사는 폭탄선언을 하게 됩니다. 중도개발공사에 대해서 기업회생 절차를 밟고 채무에 대해서는 강원도가 갚지 않겠다라고 공식발언을 한 것입니다. 단순히 강원도가 2050억원에 대한 보증부담을 벗어나겠다는 이유로 이런 사고를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레고랜드 사태가 자금경색을 불러온 이유

중도개발공사가 빌린 ABCP는 지방정부인 강원도가 보증을 했기 때문에 지방채 성격을 갖게 되서 신용 최고등급인 A1 등급의 채권이 됩니다. 당연히 돈을 빌려주는 사람 입장에서는 지방정부가 보증을 해주는데 돈을 빌려주지 않을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방정부가 보증을 해주는 채권에서 신용도에 문제가 생기게 되니 기업에 빌려주는 기업채는 당연히 더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자금시장은 판단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금이 필요한 회사들은 회사채를 이용해서 조달해야 하는데 자금 조달을 못하게 되는 상황이 생기게 된 것입니다. 

 

강원도가 2050억원에 대한 보증부담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이런 사건을 만들게 되었다고 김진태 도지사는 얘기를 했지만, 결국 이것은 정치싸움을 위해 채권자들의 자금을 갚지 않겠다고 선언한 꼴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산업시장의 자금을 끊어버리는 판단을 한 것입니다. 이로 인해 정부에서는 50조 규모의 유동성 자금을 시장에 공급하겠다고 얘기를 했고, 물가와 금리가 오르는 상황에서 시장에 자금을 풀어버리는 상황을 만들었습니다. 2050억원 보증부담에서 벗어나기 위해 50조의 국가재정을 사용하게 되는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을 만들어 버린 것입니다. 

 

위와 같은 관련 내용이 토론면접이나 발표면접의 이슈로 나오게 된다면 핵심만 가지고 설명하시면 되겠습니다. 레고랜드 사태의 경우 사실 레고랜드 사태보다는 강원도 사태라고 얘기를 해야겠네요. 그리고 세부적인 내용들은 좀 더 파악을 해보고 준비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 폴프였습니다. 

댓글